복음 사색

Έξοδος

by 후박나무 posted Aug 25,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매일 수도원에 와서 문지기 수사님에게 똑같은 질문을 하는 교우가 있었다. 한껏 진지하고 심각한 표정으로 “수사님, 구원받을 사람은 적겠지요?” 하는 것이었다. 이 교우에게 약간 싫증이 난 문지기 수사님은 어느 날 이렇게 대답해주었다 한다. “교우님이 생각하는 것 보다 꼭 한 사람 적을 겁니다!” ^^

 

그리스 공항에서 표지판에 Έξοδος(Éxodos, 엑서더스) 라고 그리스 어로 쓰인 것 을 보고 신선한 충격을 받은 적이 있다. 성서에서만 보던 그리스 어 단어를 현실 생활 속에서 본 충격이었다. 그리스 인들에겐 그저 단순히 출구를 뜻하는 단어겠지만 유대인들이나 그리스도교인 들에겐 존재의 근간이다. 그것은 자신들이 존재하게 된 뿌리이며, 변치 않을 천성이고, 미래에도 존재를 보장하는 생활양식이기 때문이다.

 

구약성서 전체가 바로 이 Έξοδος의 체험을 근간(根幹)으로 하여 세워진 것이다. 그러므로 엑서더스의 체험은 유대인들이 자신들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해석하는 해석틀이자 마스터키 이었다. 유대인들은 역사를 이 마스터키로 해석하고 다가오는 미래를 대비하였다 많은 예언자들 중에서도 엑서더스를 가능하게 한 제물, 어린양의 모습과 그의 대속적인 죽음을 깊이 파고들어 더욱 심오하고 정교하게 형상화한 예언자는 단연 제 2 이사야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야훼의 넷째 종의 노래는 엑서더스를 가능하게 한 어린양의 모습과 그의 대속적인 죽음에 대한 생생한 묘사다.

 

제 2 이사야의 ‘야훼의 넷째 종의 노래“ 는 예수님이 자신의 신원을 이해하고 사명을 수행하는데 하느님의 손가락과 같은 역할을 했다고 믿는다. 또한 예수님뿐만이 아니라 그분의 대속적인 죽음으로 거듭나고 구원된 크리스천들도 감당할 수 없는 짐을 진 사람들의 짐을 나누어짐으로 야훼의 넷째 종과 예수의 일을 이어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