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 사색

寂靜

by 후박나무 posted Sep 12,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아마 88년이나 89년일 게다. 당시 한국의 고난회는 시카고 성. 십자가 관구의 지부였으므로 관구장인 세바스챤 신부가 방문하여 종신서원 자들과 개별면담을 했었다. 나는 그때 서울 명상의 집 피정지도자로 일할 때였으므로 과중한 업무에 대한 어려움을 토로하였던 기억이 난다. 면담 말미에 세바스챤 신부님이 나를 보고 웃으며 “지금 행복하냐?” 고 물으셨다. 그때 얼핏 행복한 사람은 자신이 행복한지 아닌지 그런 생각을 하지도 않는다는 말이 떠올랐다. 사실 나는 그런 물음을 한 번도 한 적이 없으므로 행복한가보다고 답하고 같이 웃었던 기억이 난다. 80이 훌쩍 넘은 고령이신데도 루이빌에서 건강하게 사신다는 소식이다.

 

낙원과 실낙원. 보통 사람들은 낙원을 잃은 후에야 거기가 낙원이었음을 깨닫는다. 옛 사진들을 찾아 찬찬히 들여다보아도 어머니 살아생전의 얼굴과 몸짓에는 구김살이 없다. 그러던 것이 급전직하, 매우 불행한 얼굴로 바뀌고 만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그 불행했던 여인, 주변 사람들까지도 불행하게 했던 그 사람이 불쌍해진다.

 

거의 유일하게 기억에 남는 행복했던 순간이 있다. 그것은 초등학교 6학년 우리 집 정원에 라일락이 만개하던 날 저녁이었다. 4형제가 라일락 향속에 같이 앉았던 추억이다. 무슨 이야기를 했는지 모른다. 아마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그냥 앉아 있었던 것 같다. 아마 모르긴 해도 저마다 지난 11년의 고초를 반추했을 수도……. 그 불행했던 사람을 화장하여 보문사에 의탁하고 왔으므로 나는 더 이상 불안과 공포에 떨지 않아도 된다는 안도감에 미소가 절로 지어졌다. 낮에 어른들이 있을 때는 표정관리가 필요했다. 그렇게 4형제가 모인 것이 얼마만인지…….그 불행한 여인은 갔지만 내안에 11년 동안 내면화된 그 여인의 압제와 학대에서 벗어나는 건 또 다른 난제가 될것이었디. 하지만 그날 저녁 노을은 그냥 고왔다.

 

후일 나의 행복은 마음이 깨끗해져 하느님을 보는 것이 되었다. 지금 와 곰곰이 생각해보면 그것은 소란하고 혼란스럽기까지 한 여러 층의 마음을 꿰뚫고 본질을 직시하는 관상기도에 다름 아니었다.

 

발가벗기 운채 가슴에선 피를 흘리며 빙산에 앉아있던 그 아이, 섣불리 손을 내미는 게 아니라 그냥 그 아이를 바라보는 것! 寂靜이나 寂滅이 그 아이를 변화시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