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 사색

모세의 성소

by 후박나무 posted Jul 17,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누구나 저마다의 삶은 파란만장하고 운명은 기구하여 책으로 써도 만리장성이라고들 하겠지만 모세만큼 기복(起伏)이 심한 삶도 드물게다. 히브리 노예의 아들로 태어나는 바람에, 세상에 나오자마자 생명의 위협을 받던 그는 운 좋게 파라오의 딸의 양자가 된다. 요즘 식으로 이야기하면 흙수저가 단박에 금수저가 되었다고나 할까! 여하튼 로얄 훼밀리의 일원으로서 고급교육과 하이클래스의 생활을 영위했을 것 같다.

 

성서본문을 잘 살펴보면 모세는 이집트라는 제국을 통치하는 로얄 훼밀리의 일원이 되었지만, 자신의 뿌리를 잊지는 않은 것 같다. 이런 뿌리의식은 모세의 내면에 갈등을 일으켰을 테고 신분에 대한 자기모순은 마침내 밖으로 터져 나오게 된다. 그 결과 그는 모든 것을 잃고 미디안 광야로 도망가서 양치기가 된다.

 

그저 잠깐만 생각해보아도 양치기가 된 모세의 마음속에는 풀리지 않는 의문이 있었으리라. 기구한 자신의 운명에 대해서 또 동족의 질곡에 대해서 그리고 이런 물음은 결국 조상들의 하느님이란 어뗜 분인가 라는 의문으로 이어졌겠다. 고독하고 황량한 광야에서 그가 끈질기게 품었던 의문의 불씨는 자신이 누구인지 또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깨닫게 해주는 불타는 떨기나무로 인도한다. 예외도 있겠지만 성소를 생각하게 되는 이들의 삶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굴곡(屈曲)져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