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들임, 소통, 변화

by 후박나무 posted Apr 25,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New Jerusalem Bible Proverb 29: 18 Where there is no vision the people get out of hand; happy are they who keep the law.

 

New American Bible 29: 18 without prophecy the people become demoralized; but happy is he who keeps the law.

 

공동번역 “계시의 말씀이 없으면 백성이 방자해진다. 그러나 하느님의 법을 지키는 사람은 복을 받는다.”

 

성경 “예언이 없으면 백성이 문란해지지만 율법을 지키는 이는 행복하다. ‘

 

호주 멜버른의 일기가 하도 불순하여 1년 4계절의 날씨를 하루에 다 맛볼 수도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남반구에 있는 호주에서는 겨울인 7, 8, 9 세 달간 머물면서 Passionist Heritage Seminar를 했었다. 남극에서 불어오는 바람은 뼈를 파고드는 듯 한국에서의 추위와는 사뭇 달랐다. 한국에 내리는 눈의 정취는 이누이트족이 눈을 보며 갖는 보편적인 정서와는 많이 다르리라.

 

위에 인용한 잠언은 2006년 옥계의 주임신부로 파견 나가 있으면서 참사위원으로 다른 2명의 형제와 함께 그 해 6월에 개최될 총회의 개최와 의제, 진행 등을 책임질 준비위원장에 임명되어 전체총회의 주제로 선택한 성서귀절이다. 지금 기억이 흐려져 어느 version의 성서인지 찾을 수가 없는데, 나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던 단어는 Vision 이었다.

 

Where there is no vision, grass withered and people perished.

 

미래에 대한 꿈이 없는 곳에서 풀은 마르고 사람들은 멸망해간다. 이런 간단한 성서귀절 하나도 번역본마다 뉘앙스도 다르고 던지는 메시지나 감흥도 다르니 소통한다는 것이 간단한 일이 아니다. 그러기에 우리들의 모임이나 대화는 오순절 성령강림때 일어났던 일치보다는 바벨탑 에서처럼 사분오열되기 십상이다.

 

어린왕자와 여우만이 아니라, 솔이와 몇 년을 살면서, 또 길냥이들이 내 목소리와 발자국 소리를 알고 숨었던 곳에서 나오기까지, 서로를 신뢰하기까지는 꽤 오랜 시간이 걸린다. 어떤 사람이나 강아지, 길냥이에게 들인 공과 시간이 많을수록 그는 내게 의미 있는 존재, 소중한 존재가 된다.

 

조지 고든 바이론의 말처럼 소통은 존재를 변화시킨다.

바이론 에게 가나의 혼인잔치에서 물이 붉은 포도주로 변한 기적은

 

“물이 그 주인을 만나니 얼굴을 붉히더라”

 

였다. 이것이 성변화의 의미이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