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 사색

프레임

by 후박나무 posted Dec 18,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좋은 책과 우연히 조우하거나 뜻하지 않게 석학을 만나 짧은 시간 내에 세상을 보는 눈이 획기적으로 달라지는 경우는 흔하지 않다. 좋은 영화를 만나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마음에 남는 영화를 생각해보면 거기에는 삶을 관통하는 잊지 못할 명대사가 있다. 태초에 말씀이(로고스) 있었다는 선언으로 시작하는 요한복음뿐 아니라 신약성서의 언어는 그리스 어로 쓰였다. 그런 점에서 그리이스 영화인 ‘터치 오브 스파이스“ 는 로고스를 모국어로 쓰는 사람들답게 명대사가 많다.

 

“요리의 맛을 결정하는 향신료가 눈에 보이지 않듯이, 중요한 것은 언제나 눈에 보이지 않는단다.” 사람들은 그런 이야기를 하는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 “ 애피타이저는 여정의 신호탄이다. 오감을 자극하는 맛과 향기로 모험 가득한 앞길을 알린다.” 특히 오늘 뇌리를 스치는 ‘로고스’ 는 꿈이다. 영화에서는 할아버지와 파니스의 대화에서 흘러나온다. 트림을 한다는 것은 꿈이란 말과 관계가 있다고. 트림을 하는 것은 음식을 먹는 행위의 완결을 뜻한다. 꿈은 현실에서 완결되지 못한 부분을 보완하고 감히 바라지도 못하던 것을 바라게 한다. 거룩하다(Holy) 와 온전하다(Whole) 그리고 건강하다(Health) 가 같은 어원에서 파생된 말인 것처럼, 트림을 하는 것과 꿈을 꾸는 행위 사이의 관계도 의미심장하다.

 

성서에 나오는 유명한 꿈쟁이들이 그런 꿈을 꾸지 않았더라면, 그들의 삶은 물론이고 세상은 지금과는 많이 달랐을 것이다. 야곱의 아들인 꿈쟁이 요셉을 비롯하여 그 많은 이스라엘의 예언자들은 도저히 현실화될 것 같지 않을뿐더러 무모하게 보이던 꿈을 꾸고 동시대인들도 같은 꿈을 꾸도록 애쓴 이들이다. 그들은 현재의 질서와 관행을 마땅하고 옳은 일로 여기는 특정한 프레임에 갇히지 않고, 전혀 다른 관점에서 현실과 미래를 볼 수 있었던 이들이다. 사회의 모든 기득권 집단이 그들에게만 이로운 특정한 프레임을 온갖 매체를 통해 융단폭격을 퍼부을 때 그들은 어떻게 자신들만의 고유한 관점을 간직할 수 있었을까?

 

모든 이들이 일사분란하게 하나의 북소리에 맞춰 행진할 때, 내면에서 들리는 다른 북소리, 다른 리듬을 들을 수 있는 이들만이 여타의 잠든이 들과는 다른 행보를 취할 것이다. 역사의 시간을 바쳐 영원에 접속하려 기꺼이 시간을 내는 사람들은 그들에게 고유한 다른 프레임을 갖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