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 사색

ASICS

by 후박나무 posted May 29,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제일 좋은 시절이라지만 역설적으로 내게는 연중 제일 어렵던 5월도 다 가다. 인간에 대한 이해는 자신도 이해하고 수용케 하여 훌쩍 자라게 한다. 그들도 나름대로 사연이 있을 테고, 그를 불쌍히 여길 수 있게 될 때부터 제일 어려운 시절은 아니게 되었다. 수기안인(修己安人). 며칠 아팠다. 제일 아플 때는 희망조차 갖기 어려워 포기하게 될 때다. ASICS 맞다. Anima sana in corpore sano! 건강한 몸에 건전한 정신. 예전 마라톤 할 때 신던 운동화의 상표이기도하다. 모든 것에는 때가 있다고 했지!

 

회자정리(會者定離) 라 재롱이가 올 때 그러하였듯 갈 때도 홀연히 갔다. 아롱이, 다롱이도 그리 될지 몰라, 그런 거지. 여우는 어린 왕자에게 평범한 삶의 진실을 가르친다. 길들이는 것에 대해서. 어떤 사물이나 생명이 소중하게 되는 것은 그로 인해 네가 기뻐하고 슬퍼한 시간에 비례한다고. 헤어지는 게 두려워 전혀 관계를 안가지려 하는 사람도 꽤 많다.

 

정신지체아를 둔 어머니들이 자신의 결혼생활에 대한 소회를 나눈 대담을 읽은 적이 있다. 그중 한 부인의 소회는 참 진솔하여 폐부를 찔리는 듯 했다. 꿈 많던 소녀가 한 인간으로서 겪을 수밖에 없던 좌절과 절망, 희망을 포기하지 않고 하루만 사는 현실을 아주 적절한 비유로 표현해주었다.

 

결혼식을 마치고 꿈에 부풀어 하와이로 신혼여행을 떠났다. 호놀룰루에 내린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알라스카의 앵커리지더라. 지금의 생활이 의미가 없다든가 하지는 않지만 호놀룰루에 대한 아쉬움은 어쩔 수 없다. 유한한 인간의 삶이란 이 정도의 범주에 다 드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