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 사색

아전인수(我田引水)와 역지사지(易地思之)

by 후박나무 posted Mar 11,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자기중심적인 생각과 행동을 나타내는 한자성어 중에 ‘아전인수(我田引水)’라는 말이 있다. 한자의 뜻 그대로 보면 ‘자기 논에 물 대기’인데, 결국 자기에게만 이롭게 되도록 생각하거나 행동하는 것을 뜻한다. 상대어로는 역지사지(易地思之)가 있다. ‘처지를 바꾸어 생각해 봄’이라는 뜻인, 역지사지는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헤아려 보라’는 말.

 

임어당은 양자강의 상류와 하류의 배가 서로 순풍을 바라는 아전인수 격의 기독교신앙을 비판한 바 있다. 하긴 굳이 양자강까지 갈 필요도 없다. 봉은사에서 벌어진 땅밟기 라는 만행도 있으니 말이다. “과거에 있었던 일을 오늘과 내일을 위한 교훈이 되게 만든 역사” 라는 성서도 자칫하면 아전인수의 프레임에 갇히기 쉽다. 중앙집권적 정책을 펴던 바빌로니아를 멸망시킨 페르시아의 키루스는 지방자치 정책을 폈는데, 하느님이 세계사를 주관한다는 신앙의 눈으로 보자면 그는 하느님의 종으로서 유다 성전재건을 위한 종이 된다.

 

아전인수 격인 편협한 신앙인과 대척점에 있는 인간상은 아무래도 이사야 53장의 ‘고난 받는 야훼의 넷째 종’ 이 아닐까? 인간의 삶과 그가 처한 상황을 깊이 고찰하고 인류가 그 역경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길은 자신을 제물로 바치는 것임을 깨닫고 실천에 옮긴 사람 말이다. 예수를 하느님의 아들로 제시하고, 영원한 생명은 그의 대속적인 삶과 죽음을 믿고 동참하는 것이라는 신약성서의 확신은 상당부분 “고난 받는 야훼의 넷째 종”에서 비롯했으리라.

 


  1. 철부지

    언 땅이 녹으면서 지난 밤 비가 온 듯이 매일 아침 산책길이 촉촉하다. 오늘은 아랫 지방에 폭설소식도 있다. 그래 그런지 서울 하늘도 잔뜩 찌푸려 몸의 불편지수도 높다.   전에는 다니엘 예언서와 마카베오서가 표방하는 신앙관의 차이에 주목하였는데, 크...
    Date2018.03.21 Category복음 사색 By후박나무 Views119
    Read More
  2. 성. 요셉 축일

    성, 요셉축일이다. 요셉성인에 얽힌 기억은 빈한하여 해마다 판에 박은 듯 변함이 없다. 아마도 아래의 성서본문을 넘어서지 못하리라.   마리아의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었고 또 마리아의 일을 세상에 드러내고 싶지 않았으므로, 남모르게 마리아와 파혼...
    Date2018.03.19 Category복음 사색 By후박나무 Views113
    Read More
  3. 이네무리 (いねむり先生

    지난 화요일부터 어제 금요일까지 명상의 집 직원들과 수도자들은 제주도에 다녀왔다. 거동이 불편한 나는 집에 남았다가 목요일과 금요일 일박이일로 솔이를 보러 다녀오고. 수도원에서 강릉까지 차편과 운전까지 책임져 주시는 분이 있어 가능하였다. 솔이는...
    Date2018.03.17 Category복음 사색 By후박나무 Views119
    Read More
  4. 우성(偶成)

    나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신체의 일부, 예를 들면 오른쪽 다리 전체의 근육이 수축상태를 지속하여 통증은 물론 마비로 힘들었다. 파킨슨 증상중 하나로 ‘이상근긴장증’이라한다. 약을 증량하니 증상이 조금은 완화되어 다행이다. 무엇을 수용한다 함은 매번 새...
    Date2018.03.15 Category복음 사색 By후박나무 Views135
    Read More
  5. 성전에서 흘러나오는 물

    구름이 낮게 드리우고 하늘은 잔뜩 찌푸렸다. 日日是好日(일일시호일)이기 위해서는 먼저 ‘선하신 당신 얼이시오니 고르디 고른 땅으로 인도하시리라’는 믿음이 필요하다.   오늘 아침, 상계동에 지하철 4호선이 들어오기 훨씬 전인 88년 경 그곳에 기거하며 ...
    Date2018.03.13 Category복음 사색 By후박나무 Views118
    Read More
  6. 아전인수(我田引水)와 역지사지(易地思之)

    자기중심적인 생각과 행동을 나타내는 한자성어 중에 ‘아전인수(我田引水)’라는 말이 있다. 한자의 뜻 그대로 보면 ‘자기 논에 물 대기’인데, 결국 자기에게만 이롭게 되도록 생각하거나 행동하는 것을 뜻한다. 상대어로는 역지사지(易地思之)가 있다. ‘처지를...
    Date2018.03.11 Category복음 사색 By후박나무 Views121
    Read More
  7. 심야식당

    주변의 길냥이 들에게 밥을 주다보니 본의 아니게 “심야식당”을 차리게 되었다. 처음엔 볕이 잘 드는 양지바른 곳에 사료와 물을 놓았더니 길냥이외에도 손님들이 많고, 개들이 기웃거려 냥이 들에게도 안전하지 못하였다. 이 궁리 저 궁리 끝에 극성스런 까치...
    Date2018.03.10 Category복음 사색 By후박나무 Views113
    Read More
  8.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

    방에 안락의자를 들여 놓았다. 이젠 기운 없을 때마다 눕지 않아도 되겠다. 거금을 들여 공동체가 마련해주었다. 배려에 고맙다.   “신은 디테일에 있다”는 말에서 파생되었다는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Devil is in the details) 와 한나 아렌트가 “예루살렘...
    Date2018.03.09 Category복음 사색 By후박나무 Views123
    Read More
  9. 부서지고 낮추인 마음

    “일곱 번이 아니라 일흔일곱 번까지라도 용서해야 한다.” 는 오늘 복음말씀과 짝지어진 독서는 다니엘서다.   사람을 정화시키는 불 한가운데서 기도하는 아자르야는 비로소 온전한 제물을 바칠 수 있게 된다. “부서진 영혼과 겸손해진 정신”을.   우리가 이런...
    Date2018.03.06 Category복음 사색 By후박나무 Views132
    Read More
  10.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나아만에게 요르단이 특별한 강이 된 것, 시돈 지방 사렙타의 과부에게만 엘리야가 구원이 된 것을 보면 과연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라 할 수 있겠다. 세상사 모든 것은 오로지 마음이 지어내는 것이라고. 그 마음의 계보는 아브라함의 믿음까지 올라간다. ...
    Date2018.03.05 Category복음 사색 By후박나무 Views114
    Read More
  11. 인드라망의 보석

    새벽 3시가 조금 너머부터서 빗소리가 들리더니 물오른 나뭇가지의 새움마다 영롱한 물방울이 보석처럼 맺혔다. 좋은 이야기란 인드라망의 보석처럼 부분이면서도 전체를 조망할 수 있게 하는 것이리라.   그런 물방울 몇 개가 반영하고 있는 세상을 들여다 보...
    Date2018.03.04 Category복음 사색 By후박나무 Views148
    Read More
  12. 종신 서원식

    어제는 언제 마지막으로 종신 서원식을 했는지 기억도 가물가물한 가운데 양 우철(예수의 야고보) 형제의 종신 서원식을 우이동 명상의 집에서 했다. 박두진 시인은 ‘도봉에서’ 삶은 갈수록 외롭다고 했는데 당분간 수도회에서 하는 행사 또한 그럴 것 같아 두...
    Date2018.03.02 Category복음 사색 By후박나무 Views127
    Read More
  13. 예수 성명 기도

    “주 예수 그리스도님,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Date2018.03.01 Category복음 사색 By후박나무 Views107
    Read More
  14. 가상현실

    요즈음 사회에서 벌어지는 일들 속에서 나는 이런 현상들을 본다. 현실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언어를 기피하고 마사지한 결과 현실에 존재하지도 않는 가상의 사람과 환경을 만들어놓고 애초 그가 질수도 없는 짐을 지우고, 못 진다고 비난을 퍼부으며 개선을...
    Date2018.02.25 Category복음 사색 By후박나무 Views147
    Read More
  15. 城春草木深

    올 겨울 처음으로 좀 무리하여 우이령 정상까지 다녀오다. 엊그제 내린 눈으로 곳곳이 빙판이지만 봄기운은 어쩔 수 없다.   당대를 태평성대라고도 또 나라가 망했다고도 할 수는 없으나, 어지럽다는 면에선 춘당춘색고금동(春塘春色古今同) 보다 두보의 국파...
    Date2018.02.24 Category복음 사색 By후박나무 Views122
    Read More
  16. 불쏘시개

    The Word is to be found neither in the text nor the reader, but in the relationship where the two meet. In this intimacy – of one-on-one or in a community of readers – timeless Word appears, bearing with it as well revelation for the day.   ...
    Date2018.02.22 Category복음 사색 By후박나무 Views121
    Read More
  17. 오병이어

      아직 새벽공기는 실없이 눈물을 흘리게 할 정도로 맵지만, 우이령 길엔 봄기운이 완연하다. 곧 연달래, 진달래가 수줍은 꽃망울을 맺을 듯 하다. 내가 서품 받았던 때가 이즈음 이었던가? 상본을 보니 우이동 명상의 집에서의 그 날이 떠오른다. 두메 꽃처럼...
    Date2018.02.21 Category복음 사색 By후박나무 Views120
    Read More
  18. 그리스도교 최고, 최후의 계시

    설 연휴도 지나고 다시금 일상이 시작되는 월요일이다. 오늘 복음을 일컬어 그리스도교 최고, 최후의 계시라고들 한다. 그러고 보면 평상심이 도라는 말이 참 기막힌 말이다. 한편 머리에서 가슴까지, 그리고 가슴에서 팔 다리까지의 거리가 아득함도 새삼 일...
    Date2018.02.19 Category복음 사색 By후박나무 Views121
    Read More
  19. 연민

      설 날 새벽 돌아가신 부모님에 대한 상념은 자신의 뿌리에 대한 생각으로 이어진다. 고난회 외부지원자로 사회체험을 위해 장위동의 ‘마도로스’ 양말 공장에서 시작된 수도생활은 그 후 청주의 성심양로원으로 이어졌다.   주로 무의탁 노인들을 돌보던 성심...
    Date2018.02.16 Category복음 사색 By후박나무 Views139
    Read More
  20. 재의 수요일

    다시 ‘재의 수요일’ 이다. 재의 수요일 마다 반복하여 떠오르는 이미지는 장충동에서 가정교사로 살며 참석했던 예식이다. 왜 그럴까? 남의 집에서 가정교사로 살던 안팎의 환경이 퍽이나 을씨년스러웠고 그것이 재의 수요일의 분위기와 잘 맞아떨어져 궁즉통(...
    Date2018.02.14 Category복음 사색 By후박나무 Views135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83 Next
/ 83